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유아교육/사상

고대 및 중세 시대의 유아교육

by 더프레젠트 2022. 6. 2.

1. 소크라테스 

지덕합일설: 지식은 곧 선이며, 선은 곧 덕이 됨으로써 지행합일이 된다.(지행합일설)

교육목적: 도덕적 인간을 형성하는 것

교육방법

  • 대화법: 대화는 무지를 깨닫게 하여 어떤 지식만을 갖게 하는 것이 아니라, 자신의 지식을 분명히 하여 진지에 이르게 함으로써 자기 속에 원래 있던 지식을 상기시키고 산출시키는 과정이다.
  • 반어법: 계속적인 질문을 통해 스스로 무지를 깨우치는 교육방법이다.
  • 산파법: 무지를 지각한 학생에게 적절한 질문을 함으로써 스스로 진리에 도달하도록 유도하는 방법이다. 

 

2. 플라톤 

교육목적: 이상국가 건설 - 각 개인이 자연적인 능력들을 발견하고, 각 직책들을 능률적으로 수행함으로써 하나의 조화로운 공동체 속에서 하나의 선량한 시민이 되도록 훈련시키는 것이다. 

교육형태

  • 남녀평등: 교육에 여성 포함
  • 저서: [국가론] 엄격한 계급의식, 유아교육은 너무 큰 중대사로 국가가 책임

인간관: 영혼의 3요소는 이성, 의지, 욕망이며 이 3요소가 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고 보았다.

정의론(4주덕): 정의는 인간이 지닌 모든 덕을 하나로 완성시켜 조화를 이룰 때 나타남(덕을 키우기 위해 필요)

육체의 구성 영혼의 구성 국가의 구성 덕(4주덕)
머리 이성 통치자 지혜 정의
가슴 의지 군인 용기
욕망 생산자 절제

유아교육론

  • 조기교육은 진리에 다다르는 기초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본다.
  • 유전적 힘은 개체의 지성 및 도덕성에 크게 작용한다.
  • 교육방법으로 변증법을 중시하였다.
  • 교육방식으로 놀이 중심의 학습, 능력에 따른 학습, 유아의 흥미에 따른 자발적 학습을 중시한다.
  • 교육 내용 중 음악을 중시하였다.
  • 동화는 아동의 태도 발달과 습관 형성에 심대한 영향을 미친다.
  • 놀이, 유희, 신체적 훈련들과 이야기는 10세까지의 모든 어린이에게 적합하다.

유아교육 단계

제1기(3세까지) 요람기: 좋은 습관과 건전한 성격이 형성되도록 하고, 일정한 규율안에서 평화롭고 안정된 만족을 누리게함
제2기(6세까지) 유희기: 자유로운 것이 좋으나 어느 정도의 견제와 처벌이 필요함

 

3. 아리스토텔레스

실재론

질료태 장차 형상으로 실현될 가능태, 완전해질 수 있는 가능성
형상태 질료가 목적으로 실현될 현실태, 완벽한 것, 이데아, 사물의 본질

교육목적

  • 이성적 인간: 행복한 삶
  • 이성적 인간의 형성: 욕망에 교육에 의해 지도되기만 하면 인간은 자기 안에 있는 동물적인 욕망과 열정을 스스로 통제할 수 있다. 

교육방법

  • 직접적인 관찰과, 경험을 중시하였다.
  • 실제적인 지식과 원리에 도달하는 데는 변증법과 귀납법을 강조하였다.

교육의 3체: 교육의 기본구조는 교육의 3체인 자연, 습관, 이성이며 인간은 이 3가지를 통해 선하고 귀하게 된다. 유아기에는 먼저 신체적인 발육에 주력하고, 다음에 습관 형성의 단계 마지막으로 이성의 도야 단계로 진행된다. 

 

교육의 공공성 강조 

  • 교육받을 대상은 도시국가의 자유시민인 일반남아이다.
  • 어린이들의 양육은 국가가 규제해야 하고 똑같은 교육을 시켜야 한다.
  • 획일적인 집단교육보다 개인차를 고려한 개별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.

유아교육론

  • 세까지 가정에서 어머니나 유모의 양육을 받아야 한다.
  • 적합한 동화와 이야기를 들려주되 모방을 잘하는 시기이므로 야비하고 수치스러운 말을 배우지 않게 해야 하고, 적절한 때는 처벌을 가해야 한다.
  • 미덕과 행복을 추구하는 좋은 습관을 길러주어야 한다.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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